해외 이민 10년 차로 중고차 판매 사업을 하시면서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 캄보디아 교민 한국개똥이 >님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특별한 주제와 재미를 전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캄보디아라는 나라의 소소한 일상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캄보디아 교민 한국개똥이 유튜버
▶ 부산 출신으로 2023년 4월 현재 캄보디아 이민 10년 차로 중고차 판매 사업과 한국개똥이라는 특이한 이름의 유튜버로 활동하시는 교민입니다. 한국어가 능통한 캄보디아 아내와 10대 아들 둘과 함께 프놈펜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키우는 취미로 집안 곳곳에 어항을 많이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 한국개똥이님의 영상은 다른 유튜버들과 달리 생방송을 통해 수익을 얻거나 인위적으로 재미와 흥미를 끌어내지도 않고 캄보디아 일상이나 시골의 처갓집, 중고차판매 사업 등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소 재미 측면에서는 구독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주제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구독자가 늘어 현재 18.4만의 구독자가 있습니다.
▶ 다소 거칠어 보일 수 있는 인상과는 달리 선하고 인정도 많은 분으로 좋은 남편, 아버지, 사위로서 가족이나 처가에도 참 잘하시는 분인데, 최근에는 좀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고차 판매 사업이 위기를 맞아 잠시 중단하게 되었다는 영상이 4월 7~8일경에 올라왔고 이후 영상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중고차 판매 사업 전에는 오토바이 수입대행 사업을 했다고 합니다.
※ 지난 중고차 판매 사업 관련하여 어두운 소식이 전해진 후 4월 14일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캄보디아 최대 명절인 쫄츠남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시골 처갓댁을 방문하는 영상인데요. 한국개똥이님과 부인, 아이들 모두 밝고 선한 모습이었습니다. < 영상 > : 캄보디아 최대 명절 처갓집 갑니다.
< 캄보디아 >
▶ 캄보디아(수도 프놈펜)는 미얀마, 태국, 라오스, 말레이시아, 베트남과 함께 인도차이나 반도에 위치한 국가 중 가장 작은 나라(남한의 1.8배)로 유명 관광지인 앙코르와트 유적과 1975년부터 1979년까지 4년 동안 크메르루주 정권(폴 포트)이 자국민 170만 명 이상을 대학살 한 사건인 킬링필드로 유명한 국가입니다.
◈ 캄보디아 한국개똥이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un7447
캄보디아 중고차 판매 사업
▶ 중고차 판매 사업은 직장에서 같이 일했던 토니라는 현지인 동생이 2020년부터 먼저 시작을 했고, 2020년 8월경부터 한국개똥이님이 함께 참여해서 주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이나 동업 관계 등의 내용은 영상에서 잘 다루지 않으셔서 자세한 사항이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 2022년 7월 경에는 중고차 판매 매장을 확장 이전하면서 잠시 토니에게 사업을 일임하고 KOREAN BBQ 사업을 알아보시기도 했지만 이후 식당 사업은 보류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이때부터 사업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알 수 없으니 섣부르게 판단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토니라는 현지인 동생은 한국개똥이님이 전 직장에서 면접을 통해 뽑았고 함께 일을 했던 인연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한국의 제주도에서 외국인 근로자로 일했던 경험으로 한국어로 소통이 가능하고, 2019년 11월 경에는 마사지샵을 오픈하려고 준비 중이었던 것으로 영상에 소개되지만 어떤 이유인지 이후 마사지샵 운영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 아마 당시에 코로나가 시작되던 시절이라 사업을 지속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이며, 이후 2020년 7월 경에는 중고차와 한국 중고 가스통을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영상이 소개되었습니다. 한국개똥이님과 현재까지 6~7년 정도 알고 지낸 사이로 중고차 판매 사업을 중단하게 된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 현지인 동생입니다.
▶ 현재는 삭제되었지만 사업을 중단하게 되었다는 영상에서 토니가 사업을 무리하게 확장하려 했고, 그 자금 조달을 위해 사채를 사용한 것이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세계적인 불황 상황에서 이자를 감당하기 위해 또다시 사채를 사용하는 돌려 막기식의 운영이 결국 파국을 맞은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 중단을 알리는 영상 직전에 한국개똥이님이 별도의 보유 주택을 시세 이하로 판매하는 영상(4월 5일 자)을 올리셨는데 시점이 공교롭습니다.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느냐 한국개똥이님이 주택 매매 직후에 토니가 무리하게 사채 빚을 낸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어찌되었든 한국개똥이님은 주택 매매 대금과 보유한 중고차로 일부 빚을 청산하면서 큰 손해를 입게 되었고, 매장을 정리하면서 남은 차량은 같은 캄보디아 교민인 알캄생TV 유튜버님의 지인 도움을 받아 다른 곳으로 이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나마도 한국개똥이님이 빠르게 수습을 하셔서 더 큰 손해는 막은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 실패의 큰 책임은 무리하게 빚을 낸 토니입니다만 사실 한국개똥이님도 그런 사실을 일이 벌어진 후에 알았다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생처럼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너무 믿었던 것도 문제고, 사업 전체의 상황을 계속 점검하지 않은 것도 책임이 있다고 봐야 하겠습니다.
▶ 실제 전반적인 상황을 외부인들이 정확히 알 수 없으니, 이러쿵저러쿵 언급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만 초기 이민 시절에도 사업 실패로 고생하셨고 더구나 좋은 분이 안타까운 사업 실패 소식을 전하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여러 추측성 글과 동업자인 토니와 결별하라는 댓글을 남기시는 것 같습니다.
▶ 하지만 캄보디아 현지어를 못하는 한국개똥이님이 독자적으로 남은 사업을 이어가긴 힘들 테고, 굳이 사람의 인연까지 끊으라는 댓글은 과해 보이기도 합니다. 한국개똥이님이 당분간은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신 것 같습니다. 모쪼록 다시 재기하시고 유튜버로서의 활동도 이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토니와도 좋은 인연 계속 이어가셨으면 합니다.
한국개똥이님 부동산 보유
▶ 지난 중고차 사업 중단 이후에 많은 분들이 캄보디아 교민 한국개똥이님을 걱정하셨는데, 다행히 앞서 보유하셨던 주택 매도 후에도 두 군데 땅을 별도로 더 보유하고 계셨습니다. 중고차 사업 중단 이전에 오토바이 수입 사업 실패 후에 땅을 매입해 둔 것입니다.
▶ 한국개똥이님 유튜브 채널을 처음부터 보신 분들은 아마 매매를 하려고 하셨던 땅이 하나 있었다는 것은 아실 겁니다. 최근 영상에서 그 땅을 매매하기 위해 등기 변경을 하신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10만 불에 매매를 하려고 계획하셨다가 등기만 변경되면 13만 불 정도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하시네요.
▶ 캄보디아 등기는 한국개똥이님이 영상에서 설명하셨듯이 한국과 달리 소프트 타이틀(구청이나 동사무소 발급, 지적도 없음)과 하드 타이틀(국토부 발급, 지적도 있음) 등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 땅의 등기를 하드타이틀로 바꾸는 것이 매매에 유리한 모양입니다. 모쪼록 좋은 가격에 매도하시길 기원합니다.
▶ 이 외에도 한국개똥이님은 별도의 25평짜리 땅을 보유하고 계신다고 영상에서 처음 공개하신 것 같습니다. 1년 6개월 전 5,500만 원에 거래 제의가 있었지만 안 파셨다고 합니다. 사업은 여러모로 잘 안되셨지만 부동산 투자는 잘해놓으신 것 같습니다.
▶ 한국개똥이님이 지난 중고차 사업 문제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셨는데, 나름 캄보디아 부동산 부자(?)라고 할 수 있으니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었습니다. 최근 영상에서 중고차 사업의 문제를 야기하셨던 현지인 동생 토니씨는 여전히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 한국개똥이님과 함께 토니씨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난 잘못은 잘못대로 책임을 져야 하고 완전히 결별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토니씨도 앞으로 좋은 모습으로 개똥이님과 함께 재회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캄보디아 부동산 투자나 사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보셨으면 합니다.
한국개똥이님 선행 영상
▶ 해외에서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어려운 현지인을 돕는 교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누군가를 돕는 모습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모습이 보일 때가 있어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구독자가 지원한 돈으로 대체로 아무 의미 없이 현지인에게 돈을 지급하거나 과도하게 물건을 사주는 경향을 보입니다. 반면에 한국개똥이님은 순수한 마음으로 남을 돕는 모습이 보입니다.
▶ 캄보디아 왕립대학교 한국어과 학생 장학금 (1) (영상)
▶ 캄보디아 왕립대학교 한국어과 학생 장학금 (2) (영상)
▶ 칸타보파 아동병원 기분 (영상)
2021년 10월 27일 영상, 노숙 가족 돕기
▶ 캄보디아 사무실 앞에서 노숙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4인 가족들을 위해 임시 거처와 생활비를 마련해 주시는 영상입니다. 이후 이 가족들은 재차 노숙을 하게 되고 다시 거주지 등의 도움을 주셨지만 아픔이 있는 분들의 소식을 영상 콘텐츠로 전하는 것은 도리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영상으로 담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2022년 10월 27일 영상, 캄보디아 외국인 근로자(1)
▶ 캄보디아 시장에서 장사하시는 분의 둘째 딸이 한국에 외국인 근로자로 일을 하러 왔고 마침 한국에 귀국할 일이 있었던 한국개똥이님이 토니와 함께 잠시 들러 여러모로 챙겨주시는 영상입니다. 시장 상인의 큰 딸이 동생보다 수년 먼저 한국에 근로자로 왔고 악덕 사장 때문에 많이 고생을 했던 모양입니다.
2022년 11월 13일 영상, 캄보디아 외국인 근로자(2)
▶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귀국한 후에 외국인 근로자의 어머니를 시장에서 만난 영상입니다.
한국개똥이님이 영상에서 올렸던 글(참고)
▶ 2019년 9월 22일 영상에서 한국개똥이님이 올렸던 글입니다. 캄보디아 이민이나 사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어느 나라든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후진국이라고 쉽게 사업에 성공하고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저는 이민생활 6년째입니다. 와이프와 아들 둘과 함께 캄보디아에 살고 있고 낯선 타국에서 어렵고 불편한 것은 많지만 이민생활을 후회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한국에서의 생활보다 캄보디아에서 마음은 너무 편합니다. 한국에서 항상 쫓기는 생활, 뭔가 앞날에 대한 두려움, 이런 것들이 항상 있었지만 지금은 한국에서의 힘들었던 생각은 없고 캄보디아에서 마음 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 캄보디아 생활이 처음부터 좋았던 것은 아닙니다. 문화도 다르고 언어도 다르고 환경도 다르고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애가 캄보디아에 온 것처럼 멍하니, 그렇게 캄보디아 생활을 시작하면서 나 혼자가 아니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 어떻게 해서든 가족을 돌봐야 된다는 생각에 성급한 마음으로 사업을 시작해서 실패도 해봤지만 내가 무너지면 내 가족도 무너진다는 생각에 처음부터 다시, 아니 현지인들처럼 살면서 정신을 가다듬고 서서히 일어서기 시작해서 지금은 풍족하진 않지만 마음이 여유로운 캄보디아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캄보디아 이민 생활의 시작을, 돈을 벌자고 하면 돈을 잃을 것이고 욕심을 부리면 욕심부린 만큼 잃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쉬운 나라라고 생각하고 캄보디아에 오신다면 망해서 한국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지금도 한국에 가고 싶어도 못 가고 힘들게 살아가는 한국인이 많다는 것을 한국에서는 알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캄보디아에서 한국인은 단지 외국인인 것입니다. 낯선 나라에서 현지인보다 잘 살려면 현지인보다 몇 배는 더 노력해야 합니다. 한국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인보다 잘 살려면 얼마나 노력해야 되겠습니까? 캄보디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인은 단지 외국인일 뿐입니다. 특혜도 없고 문화 언어도 모르는 불리한 것만 가지고 캄보디아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좀 더 나은 선진국에서 살아봤다는 이유가 장점일 뿐입니다.
▪ 캄보디아에서 현지인보다 잘 살아갈 거라는 생각은 말아야 합니다. 조용히 노후를 편하게 쉬려고 이민을 생각하신다면 모를까 사업을 하고 일을 해서 캄보디아 생활을 하신다면 정말 어려운 곳입니다. 캄보디아 이민이나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정글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듯이 캄보디아 문화를 배우고 언어를 배우고 이민생활을 시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캄보디아 교민 한국개똥이 >
▶ 2019년 7월 18일 영상도 참고해 보세요. <캄보디아 이민, 사업, 시장조사>
※ 캄보디아에 관심있는 분들은 < 캄보디아 교민 한국개똥이 >님의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